당직실과 간이침대에서 고생하고 계신 대한혈액학회 회원분들께,

어렵고 힘든 시기를 다들 묵묵히 견디고 계실 회원분들께 존경과 경의를 올리고, 이 모든 시간이 정상으로 다시 돌아오길 간절히 바랍니다.

대한혈액학회 림프종연구회의 춘계심포지엄을 4월 20일 토요일 서울 롯데월드타워에서 개최할 예정입니다. 이번 심포지엄은 diffuse large B cell lymphoma에서 최근 강조되는 CAR T세포치료 및 bispecific antibody 치료를 비교하는 내용을 다룰 예정입니다. 또한, 이러한 immunotherapy의 발전으로, 진단이나 반응평가 목적으로 사용되었던 PET/CT의 역할에 더하여 이제는 림프종 치료 반응 예측 및 cytotoxic T cell tracking을 통한 functional evaluation이 가능한 immunoPET의 새로운 개념이 적용되고 있습니다.

본 심포지엄에서는 핵의학과 교수님들을 모시고 immunoPET의 개념과 방법, preclinical model에 대한 내용과 림프종을 포함한 영역에 임상적용이 어떻게 진행되어질 것인가에 대한 내용을 필두로, bispecific antibody 영역에서 global pharmaceutical company의 대표적 주자인 Roche社의 global head director와 CAR T세포치로의 연구개발을 주도하는 University of Pennsylvania의 investigator한 분을 초청하여 현재의 global perspective에서 면역치료의 현황을 소개할 예정입니다.

또한, 국내 연자분들의 강의를 통해 academic field에서 CAR T세포, bispecific antibody 및 small molecule 치료의 성적에 대한 자세한 분석이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번 심포지엄의 색다른 세션으로 “인공지능을 이용한 논문 작성 및 임상 연구자로서의 chatGPT의 이용 방법”을 들을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 보았습니다.

오는 4월 20일에는 비정상이 정상으로 돌아와 모든 회원분들과 힘들었던 시기를 회상하면서 좋은 강의를 공유하고 재미있게 토론하는 시간이 꼭 되었으면 기원합니다.


대한혈액학회 림프종연구회
위원장 양 덕 환 / 총무 최 윤 석